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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작수업 1 배삼식 작가편

※ 국립극단에서 발행하는 도서는 공연기간 중 하우스 개방 시간(공연시작 1시간 전부터 공연종료시까지)에 각 극장의 아트숍(1층 로비)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 정가

    3,000원

  • 쪽수

    36쪽

  • 제작

    재단법인 국립극단

  • ISBN

    978-89-967762-8-4 03680

 

책 소개:

『극작수업 1. 배삼식』은 배삼식 작가로부터 편안하게 극작과 관련된 이야기를 듣는 것으로 시작한다. 이 시대가 주목하는 극작가 배삼식은 극작의 고전적인 이야기 구조(arche plot)를 통한 극작이 여전히 불편하고, 익숙하지 않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다. 그러면서 너무도 솔직하게 삶과 세계에 대한 이미지는 오히려 파편적이며 순간적이고 일회적인 것, 필연보다는 우연이 지배하는 어떤 과정이라고 이야기한다. 이 책에서 배작가는 <3월의 눈>과 <벌>에서 보여준 인간의 삶과 죽임에 대한 성찰 과정, 극작가가 세계를 보는 시선이 어떻게 극작의 형식으로 구현되는지를 담담한 언어로 소개하고 있다.

『극작수업 1. 배삼식』은 국립극단 아카데미의 관객학교에서 2011년 10월 15일 강연을 모든 분들이 만나보실 수 있게 엮은 것으로, 본문, 질문과 답으로 구성하였으며, 강의를 듣는 것처럼 편하게 읽히며, 배삼식 작가의 깊이 있는 내공이 잘 느껴진다.

 

저자소개

배삼식

1970년생

서울대학교 인류학과, 한국예술종학학교 연극원 극작과 석사

1998년 첫 작업을 시작한 이래 <오랑캐여자 옹녀(2001)>, <정글이야기(2003)>, <최승희(2003)>, <빵집(2004)>, <철수이야기(2005)>, <빨간 도깨비(2005)>, <벽 속의 요정(2005)>, <마당놀이 마포황부자(2005)>, <마당놀이 삼국지(2007)>, <열하일기 만보(2007)>, <마당놀이 쾌걸박씨(2007)>, <거트루드(2008)>, <은세계(2008)>, <템페스트(2009)>, <철종 13년의 셰익스피어(2009)>, <도도(2010)>, <하얀 앵두(2009)>, <화선 김홍도(2011)>, <3월의 눈(2011)>, <벌(2011)> 외 다수의 작품 활동을 하고 있다.

 

수상내역

2007 - 대산문학상 <열하일기만보>

2007 - 동아연극상 대상, 희곡상 <열하일기만보>

2008 - 김상열연극상 <거트루드>

2009 - 동앙연극상 희곡상 <하얀 앵두>

2009 - 연극대상 작품상 <하얀 앵두>

2009 -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 수상

목차

극작수업 1. 배삼식

질문과 답

 

책 중에서

<하얀 앵두>는 이와는 좀 다른 방식으로 접근한 경우인데요. 이 작품을 쓸 때에는 체호프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체호프는 당대의 연극에 불만을 느꼈지만 그것을 급진적으로 해체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진 않았지요. 대신 가장 대중적이었던 연극의 형식들, 즉 소극, 보드빌, 멜로드라마의 외피를 사용하면서도 그 안에 전혀 다른 메시지를 담음으로써 그 형식들을 극복하고 있습니다. 체호프의 이러한 방법론을 흉내를 내어 본 것이 <하얀 앵두>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8p

 

다른 어떤 장르보다도 희곡은 이러한 오해와 불통이 개입될 여지가 많은 장르인 것 같습니다. 희곡은 언어 텍스트 자체로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 연출과 스태프를 비롯해 수많은 작업자들, 종국에는 배우의 몸 위에서 완성되며, 그 이후에도 관객과의 소통, 수용의 과정을 거쳐야 하니까요. 이러한 어려움은 희곡을 쓰는 사람으로서 당연히 감당해야 하는 것이겠지요. 하지만 한편으로는, 이러한 혼란, 웅성거림, 오해와 불통이야말로 희곡이 지니는 매력의 한 부분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 17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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