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극단

검색
회원가입 로그인 지금 가입하고
공연 할인쿠폰 받아가세요!
ENGLISH 후원 디지털 아카이브

  • 라푸푸서원 여름_희곡강좌 7월9일 토요일 개강
  • 작성자 최*종

    등록일 2022.07.03

    조회 330

2022년 여름

희곡창작학교

​라푸푸서원 희곡강좌

 

최원종 희곡작가반36기(기초반)

●강사의 강의 목표

​희곡은 누구나 쓸 수 있으며, 어느 누가 쓰더라도 좋을 것입니다.

​누구나 피아노를 연주할 수 있는 것처럼

혹은 누구나 그림을 그릴 수 있는 것처럼, 희곡을 쓰는 것도

또한 자연스러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나의 악기를 다루게 되면서 우리들의 인생이 풍요로워지는 것처럼,

혹은 그림을 그리는 취미를 가지면서 그 사람에게 낯익은 풍경도

다르게 보이는 것처럼

희곡을 쓰는 것은 그 과정을 통해 보이는 새로운 세계를 발견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 일은 그다지 어려운 일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강의 목적은 빅테이터 분석을 통해 오늘 한국을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의 핵심 키워드를 찾아내고 그들의 삶을 조망하면서 이 시대를 드러내는 작업을 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직접 작품을 써나가는 과정을 통해

극작법이라는 것이 어떻게 자신의 몸과 마음으로 직접 체득할 수 있게 되는지

그 과정을 탐색하는 것이 이 강의의 목적입니다.

 

강의 목적 : 단막 희곡 2 편 쓰기

1.작가의 화두를 찾고, 그 화두로 스토리 짜는 법.

​- 왜 글을 쓰려고 하는가? 왜 그렇게 열정을 쏟는가? 무엇이 당신에게 중요한가!? 무엇을 쓸 수 있는가? 마음이 끌리는 것, 사람들이 재미있어할 만한 것, 아니면 알고 있는 무엇? 다른 작가가 아니라 바로 당신이 써야할 이야기란 무엇인가?

​2. 플롯을 아주 간단하게 찾는 법. 그리고 자신의 소재로 플롯 짜보기.

​일단 문제가 있는 주인공, 아주 심각한 문제가 있는 주인공을 만들어내고 그 주인공이 역경에서 빠져나오는 과정을 멋지게 부르는 이름이 바로 플롯이다. 플롯은 주인공에게 공기 같은 것!

플롯을 거부하지말고 마음깊이 들이마시며 사랑하자!

 

3. 주인공의 목적의식을 강력하게 만드는 것은 그 주인공의 응축과 주인공이 가진 족쇄에 좌우된다.

​주인공의 응축된 힘이 주인공을 특별하게 한다.

주인공의 어떤 점이 당신의 마음을 사로잡는가?

당신이 주인공에게 마음을 사로잡혔다면 그것은 분명 주인공이 가진 강력한 응축의 힘 때문이다.

주인공이 성취하려고 하거나 혹은 벗어나려고 하는 것은 무엇인가?

무엇이 이야기를 '최고조'에 이르게 만드는가?

주인공에게 족쇄를(시간· 장소· 신분· 심리 등) 많이 채우면 채울수록 주인공이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가 더욱 강력해진다.

 

4. 주인공의 목표에 주요 장애물은 무엇인가?

​장애물의 본질을 찾기 위해 스토리 결말에 내가 어떻게 반응하는가?

효과가 있는 결말과 그렇지 않은 결말은 어떻게 다른가. 결말과 장애물은 어떻게 연결되는가.

질문에 대한 답 찾기.

 

​5. 충격을 준 장면과 대사, 등장인물을 분석하라. 왜 나는 충격을 받았는가.

나의 내면을 들여다보기.

독특한 배경/ 다채로운 등장인물/ 흥미롭고 감동적인 대화/ 충격을 준 장면/

이러한 것들이 보이면 분석하라. 왜 이것들이 먹힐까/ 작가가 어떤 기술을 사용했을까.

 

​6. 적을 주인공처럼 사랑하라.

두려움을 찾아라

가장 훌륭한 적은 유능하면서 동시에 결정적으로 동정심을 불러일으키고,

가장 사랑하는 사람이 될 수도 있다.

주인공이 가장 두려워한 것 세 가지를 찾아라.

그것으로 주인공을 완전히 제압하라.

인간의 가장 오래되고 강한 감정은 두려움이고, 가장 오래되고 강한 두려움은 자신의 내부에 있다.

 

7. 작품에서 '최고조(클라이맥스)' 어떻게 찾아야 하나.

-아, 이게 인간이구나!

아, 이게 인생이구나!

이런 감정이 감탄사와 함께 입 밖으로 나오려한다면, 바로 그 지점이 그 작품의 '최고조' 다.

 

8. 어떻게 연극적인 장소를 찾아내고 구별해낼 수 있을까.

살아있는 장소 찾기

아주 흔하고 평범한 장소를 아주 특별하게 만드는 방법, 그것은 그 장소에 인생을 부여하는 것이다.

아, 이 장소는 인간의 인생이 담겨있구나!

아, 이런 곳은 인간 그 자체구나!

이런 느낌만 들게 한다면, 대성공이다.

참신하고 생생하게 살아있는 장소란, 내가 살아있다고 느끼는 곳이다.

 

​9.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본인의 소재 말하기.

몇 개의 빅데이터 분석에서 소재를 훔치면 표절이고, 많은 빅데이터 분석에서 소재를 훔치면 연구 조사다.

그리고 그것은 자신 작품의 출발이다.

그리고 그것은 자신 작품의 출발이다.

 

​빅터이터분석을 통해 자신만의 매력적인 소재 5개를 발굴하기.

그 소재로 플롯을 짜보고

강좌에서 강조하는 등장인물의 목적의식, 적, 족쇄, 응축이 들어간 희곡을 구성에 맞게 아주 간략하고 명료하게 써보고 발표한다.

 

​희곡으로의 확장

완성된 소재를 희곡으로 2편 써보기

 

 

 

 

 

기간 : 2022년 7월 9일 ~ 2022년 9월 17일 (총 9주-7월16일/9월10일 휴강)

시간 : 토요일 저녁 7시00분 (2시간)

수강료: 45만원

장소 : 【 라푸푸서원 강의실 】

까페주소: http://cafe.naver.com/lapupuground.cafe

주최 : 라푸푸서원

 

수상 및 작품 연보

​최원종(극작가/연극연출가)

희곡/ 뮤지컬작가학교 라푸푸서원 대표

극단 명작옥수수밭 대표

 

​공연작품 및 수상 연보

2002년 서울신문 신춘문예 희곡부문 당선 <내 마음의 삼류극장>

<내 마음의 삼류극장> 최원종 작/ 위성신 연출 - 아르코예술극장 소극장

2005년 <외계인의 열정> 최원종 작/ 문삼화 연출 - 국립극장 달오름극장

2005년 (사)한국희곡작가협회 신인작가상 수상

2007년 서울문화재단 젊은 예술가 지원사업(NArT) 선정

2009년 <청춘의 등짝을 때려라> 최원종 작/ 송선호 연출 - 아르코 소극장

- 서울국제공연예술제 국내 작품 선정작

2010년 <마냥 씩씩한 로맨스> 최원종 작/ 박정석 연출- 대학로예술극장 소극장

2010년 <두더지의 태양> 최원종 작/ 신동인 연출 - 대학로예술극장 소극장

2011년 <에어로빅 보이즈> 작/연출 최원종 -차세대 연극연출가 인큐베이팅 프로그램 선정-

대학로 예술극장 소극장

2011년 <블루하츠(the blue hearts)> 최원종 작/ 신동인 연출 - 우석레파토리 소극장 -

100페스티벌 우수작품상 수상

2011년 대산창작기금 희곡부문 수혜자 선정

2012년 제33회 서울연극제개막식 및 연극인의날시상식 공로상(라푸푸서원) 수상

2012년 <에어로빅 보이즈> 작/연출 최원종 - 한국공연예술센터 제2회 대학로 코미디 페스티벌 초청작

- 대학로예술극장 소극장

2013년<좋은 하루!> 이시원 작/ 최원종 연출 - 예술공간 서울 - 극단 명작옥수수밭 정기 공연

2013년 <외톨이들-장막> 최원종 작/ 고선웅 연출 - 경기문화의전당 외 31곳 -

경기도립극단/정신건강연극제

중국산동국제소극장연극제 작품상 연출상 수상

2013년 <트라우마 수리공> 이여진 작/ 최원종 연출 - 대학로예술극장 소극장 -

제34회 서울연극제 공식참가작

2013년 <내 인생의 특종> 김경호 작/ 최원종 연출- 충무아트홀 블루 -

서울뮤지컬페스티벌 예그린 앙코르 선정작

2013년<헤비메탈 걸스> 최원종 작/ 연출- 한성아트홀1관- 공연예술 창작산실 선정공연

2014년 <내 심장의 전성기> 이시원작/ 최원종 연출- (주)기억속의매미 제작-대학로자유극장

2014년 <돈키호테남극빙하> 최원종작/ 연출 - 산울림극장

2015년<헤비메탈 걸스> 작/연출 최원종 - 공연예술 창작산실 우수작품 재공연지원 선정작

2015년 <청춘, 간다> 작/연출 최원종 - 제36회 서울연극제 공식참가작 6개상 수상

(대상, 희곡상, 무대디자인상, 남자연기상, 여자연기상, 신인연기상)

2016년 <청춘,간다> 작/연출 최원종- 서울연극인대상 남자연기상 수상

2016년 <이 세상 마지막 데이트> 이시원작/최원종 연출- 요코하마 가모메 국제단만극제 2개 수상

(대상, 희곡상)

2016년 <안녕 후쿠시마> 작/연출 최원종- 서울문화재단 창작기금 선정

2016년 김수로프로젝트16탄 <헤비메탈 걸스> 작/연출- 쁘띠쩰 씨어터

2016년 <포켓몬고 청춘고> 이시원작/최원종 연출- 명작옥수수밭 정기공연

2016년 <시계가 머물던 자리> 이시원작/최원종 연출 -제16회 한국국제2인극페스티벌 공식참가작(최우수작품상, 희곡상,여자연기상 수상)

2016년 <안녕 후쿠시마> 작/연출 최원종-서울문화재단 창작기금선정-명작옥수수밭 정기공연

2017년 <시계가 머물던 자리> 이시원작/최원종 연출- 요코하마 카모메국제단막연극제 초청공연

2017년 <시계가 머물던 자리> 이시원작/최원종 연출- 통영연극예술축제 초청공연

2017년 <돈키호테남극빙하>이시원작/최원종 연출-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신나는예술여행 사업 선정)

2017년 <블루하츠> 최원종 작/연출 - 대학로예술극장 소극장

2017년 <돈키호테남극빙하>이시원작/최원종 연출-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신나는예술여행 사업 선정)

2018년 <그렇게 산을 넘는다>- 임정은 작/최원종 연출- 선돌극장

2018년 <외톨이들-변신>- 이시원 작/ 연출 - 인천문화예술회관 소극장

2018년 <외톨이들- 여고생>-최원종이시원 작/연출- 스튜디오76

- 종로문화재단 다양성연극 지원작품

2018년 <어느 마술사 이야기> 차근호작/최원종 연출- 홍대다리소극장

2019년 <세기의 사나이> 차근호작/최원종 연출-대학로예술극장 대극장-

창작산실 신작공연 선정

2019년 <나무도령이야기>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신나는 예술여행 선정

2019년 <헤비메탈 걸스> 최원종 작/연출- 한양레퍼토리씨어터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창작산실 올해의 레퍼토리 선정작/

종로문화재단 문화다양성연극제 무지개픽 선정작

2019년 <안녕 후쿠시마> 최원종 작/연출- 대학로예술극장 소극장-한양레퍼토리씨어터

2020년 <외톨이들> 최원종작/연출-한양레퍼토리씨어터/서울문화재단 예술작품제작지원선정작

2021년 <깐느로 가는 길> 차근호작/최원종연출/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창작산실 올해의 신작 선정작

2021년 <타자기 치는 남자>차근호작/ 최원종연출/서울문화재단 예술작품제작지원 선정

2021년 <나쁘지 않은 날>이시원작/최원종연출/ 광명문화재단 대공연장

2021년 <무희-무명이 되고자 했던 그녀>/ (사)국채보상운동기념사업회

2021년 <패션의 신> 차근호작/최원종 연출/ 서울문화재단 예술창작활동지원작품 선정작

2022년 <메이드인세운상가> 차근호작/최원종연출/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창작산실 올해의 신작 선정작

저서 (희곡집)

​​잘 가, 청춘신기루(연극과 인간 2008)

걸어라 우울한 소년! (평민사 2012- 문광부 우수도서 선정)

헤비메탈 걸스(평민사 2018년 -우수출판콘텐츠지원 선정/ 2019년- 아르코 문학나눔 선정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