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극단

검색
회원가입 로그인 지금 가입하고
공연 할인쿠폰 받아가세요!
ENGLISH 후원 디지털 아카이브

  • 희곡작가학교 라푸푸서원_희곡강의(기초반) 7월2일 토. 저녁7시 개강
  • 작성자 최*종

    등록일 2022.06.22

    조회 76

희곡/뮤지컬 창작학교

​라푸푸서원 희곡강좌

최원종 희곡작가반36기(기초반)


●강사의 강의 목표

​희곡은 누구나 쓸 수 있으며, 어느 누가 쓰더라도 좋을 것입니다.

​누구나 피아노를 연주할 수 있는 것처럼

혹은 누구나 그림을 그릴 수 있는 것처럼, 희곡을 쓰는 것도

또한 자연스러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나의 악기를 다루게 되면서 우리들의 인생이 풍요로워지는 것처럼,

혹은 그림을 그리는 취미를 가지면서 그 사람에게 낯익은 풍경도

다르게 보이는 것처럼

희곡을 쓰는 것은 그 과정을 통해 보이는 새로운 세계를 발견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 일은 그다지 어려운 일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강의 목적은 빅테이터 분석을 통해 오늘 한국을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의 핵심 키워드를 찾아내고 그들의 삶을 조망하면서 이 시대를 드러내는 작업을 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직접 작품을 써나가는 과정을 통해

극작법이라는 것이 어떻게 자신의 몸과 마음으로 직접 체득할 수 있게 되는지

그 과정을 탐색하는 것이 이 강의의 목적입니다.

 

​강의 목적 : 단막 희곡 2 편 쓰기

 

​1.작가의 화두를 찾고, 그 화두로 스토리 짜는 법.

- 왜 글을 쓰려고 하는가? 왜 그렇게 열정을 쏟는가? 무엇이 당신에게 중요한가!? 무엇을 쓸 수 있는가? 마음이 끌리는 것, 사람들이 재미있어할 만한 것, 아니면 알고 있는 무엇? 다른 작가가 아니라 바로 당신이 써야할 이야기란 무엇인가?

 

​2. 플롯을 아주 간단하게 찾는 법. 그리고 자신의 소재로 플롯 짜보기.

일단 문제가 있는 주인공, 아주 심각한 문제가 있는 주인공을 만들어내고 그 주인공이 역경에서 빠져나오는 과정을 멋지게 부르는 이름이 바로 플롯이다. 플롯은 주인공에게 공기 같은 것!

플롯을 거부하지말고 마음깊이 들이마시며 사랑하자!

 

​3. 주인공의 목적의식을 강력하게 만드는 것은 그 주인공의 응축과 주인공이 가진 족쇄에 좌우된다.

주인공의 응축된 힘이 주인공을 특별하게 한다.

주인공의 어떤 점이 당신의 마음을 사로잡는가?

당신이 주인공에게 마음을 사로잡혔다면 그것은 분명 주인공이 가진 강력한 응축의 힘 때문이다.

주인공이 성취하려고 하거나 혹은 벗어나려고 하는 것은 무엇인가?

무엇이 이야기를 '최고조'에 이르게 만드는가?

주인공에게 족쇄를(시간· 장소· 신분· 심리 등) 많이 채우면 채울수록 주인공이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가 더욱 강력해진다.

 

​4. 주인공의 목표에 주요 장애물은 무엇인가?

장애물의 본질을 찾기 위해 스토리 결말에 내가 어떻게 반응하는가?

효과가 있는 결말과 그렇지 않은 결말은 어떻게 다른가. 결말과 장애물은 어떻게 연결되는가.

질문에 대한 답 찾기.

 

​5. 충격을 준 장면과 대사, 등장인물을 분석하라. 왜 나는 충격을 받았는가.

나의 내면을 들여다보기.

독특한 배경/ 다채로운 등장인물/ 흥미롭고 감동적인 대화/ 충격을 준 장면/

이러한 것들이 보이면 분석하라. 왜 이것들이 먹힐까/ 작가가 어떤 기술을 사용했을까.

 

​6. 적을 주인공처럼 사랑하라.

두려움을 찾아라

가장 훌륭한 적은 유능하면서 동시에 결정적으로 동정심을 불러일으키고,

가장 사랑하는 사람이 될 수도 있다.

주인공이 가장 두려워한 것 세 가지를 찾아라.

그것으로 주인공을 완전히 제압하라.

인간의 가장 오래되고 강한 감정은 두려움이고, 가장 오래되고 강한 두려움은 자신의 내부에 있다.

 

​7. 작품에서 '최고조(클라이맥스)' 어떻게 찾아야 하나.

-아, 이게 인간이구나!

아, 이게 인생이구나!

이런 감정이 감탄사와 함께 입 밖으로 나오려한다면, 바로 그 지점이 그 작품의 '최고조' 다.

 

8. 어떻게 연극적인 장소를 찾아내고 구별해낼 수 있을까.

​살아있는 장소 찾기

아주 흔하고 평범한 장소를 아주 특별하게 만드는 방법, 그것은 그 장소에 인생을 부여하는 것이다.

아, 이 장소는 인간의 인생이 담겨있구나!

아, 이런 곳은 인간 그 자체구나!

이런 느낌만 들게 한다면, 대성공이다.

참신하고 생생하게 살아있는 장소란, 내가 살아있다고 느끼는 곳이다.

 

9.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본인의 소재 말하기.

몇 개의 빅데이터 분석에서 소재를 훔치면 표절이고, 많은 빅데이터 분석에서 소재를 훔치면 연구 조사다.

그리고 그것은 자신 작품의 출발이다.

그리고 그것은 자신 작품의 출발이다.

 

​빅터이터분석을 통해 자신만의 매력적인 소재 5개를 발굴하기.

그 소재로 플롯을 짜보고

강좌에서 강조하는 등장인물의 목적의식, 적, 족쇄, 응축이 들어간 희곡을 구성에 맞게 아주 간략하고 명료하게 써보고 발표한다.

 

10. 희곡으로의 확장

​완성된 소재를 희곡으로 2편 써보기

 

 

기간 : 2022년 7월 2일 ~ 2022년 9월 17일 (총 10주-7월16일/9월10일 휴강)

​시간 : 토요일 저녁 7시00분 (2시간)

​수강료: 45만원

​장소 : 【 라푸푸서원 강의실 】

​까페주소: http://cafe.naver.com/lapupuground.cafe

 

주최 : 라푸푸서원

 

​수상 및 작품 연보

​최원종(극작가/연극연출가)

희곡/ 뮤지컬작가학교 라푸푸서원 대표

극단 명작옥수수밭 대표

 

공연작품 및 수상 연보

​2002년 서울신문 신춘문예 희곡부문 당선 <내 마음의 삼류극장>

<내 마음의 삼류극장> 최원종 작/ 위성신 연출 - 아르코예술극장 소극장

2005년 <외계인의 열정> 최원종 작/ 문삼화 연출 - 국립극장 달오름극장

2005년 (사)한국희곡작가협회 신인작가상 수상

2007년 서울문화재단 젊은 예술가 지원사업(NArT) 선정

2009년 <청춘의 등짝을 때려라> 최원종 작/ 송선호 연출 - 아르코 소극장

- 서울국제공연예술제 국내 작품 선정작

2010년 <마냥 씩씩한 로맨스> 최원종 작/ 박정석 연출- 대학로예술극장 소극장

2010년 <두더지의 태양> 최원종 작/ 신동인 연출 - 대학로예술극장 소극장

2011년 <에어로빅 보이즈> 작/연출 최원종 -차세대 연극연출가 인큐베이팅 프로그램 선정-

대학로 예술극장 소극장

2011년 <블루하츠(the blue hearts)> 최원종 작/ 신동인 연출 - 우석레파토리 소극장 -

100페스티벌 우수작품상 수상

2011년 대산창작기금 희곡부문 수혜자 선정

2012년 제33회 서울연극제개막식 및 연극인의날시상식 공로상(라푸푸서원) 수상

2012년 <에어로빅 보이즈> 작/연출 최원종 - 한국공연예술센터 제2회 대학로 코미디 페스티벌 초청작

- 대학로예술극장 소극장

2013년 <좋은 하루!> 이시원 작/ 최원종 연출 - 예술공간 서울 - 극단 명작옥수수밭 정기 공연

2013년 <외톨이들-장막> 최원종 작/ 고선웅 연출 - 경기문화의전당 외 31곳 -

경기도립극단/정신건강연극제/중국산동국제소극장연극제 작품상 연출상 수상

2013년 <트라우마 수리공> 이여진 작/ 최원종 연출 - 대학로예술극장 소극장 -

제34회 서울연극제 공식참가작

2013년 <내 인생의 특종> 김경호 작/ 최원종 연출- 충무아트홀 블루 -

서울뮤지컬페스티벌 예그린 앙코르 선정작

2013년 <헤비메탈 걸스> 최원종 작/ 연출- 한성아트홀1관- 공연예술 창작산실 선정공연

2014년 <내 심장의 전성기> 이시원작/ 최원종 연출- (주)기억속의매미 제작-대학로자유극장

2014년 <돈키호테남극빙하> 최원종작/ 연출 - 산울림극장

2015년 <헤비메탈 걸스> 작/연출 최원종 - 공연예술 창작산실 우수작품 재공연지원 선정작

2015년 <청춘, 간다> 작/연출 최원종 - 제36회 서울연극제 공식참가작 6개상 수상

(대상, 희곡상, 무대디자인상, 남자연기상, 여자연기상, 신인연기상)

2016년 <청춘,간다> 작/연출 최원종- 서울연극인대상 남자연기상 수상

2016년 <이 세상 마지막 데이트> 이시원작/최원종 연출- 요코하마 가모메 국제단만극제 2개 수상

(대상, 희곡상)

2016년 <안녕 후쿠시마> 작/연출 최원종- 서울문화재단 창작기금 선정

2016년 김수로프로젝트16탄 <헤비메탈 걸스> 작/연출- 쁘띠쩰 씨어터

2016년 <포켓몬고 청춘고> 이시원작/최원종 연출- 명작옥수수밭 정기공연

2016년 <시계가 머물던 자리> 이시원작/최원종 연출 -제16회 한국국제2인극페스티벌 공식참가작(최우수작품상, 희곡상,여자연기상 수상)

2016년 <안녕 후쿠시마> 작/연출 최원종-서울문화재단 창작기금선정-명작옥수수밭 정기공연

2017년 <시계가 머물던 자리> 이시원작/최원종 연출- 요코하마 카모메국제단막연극제 초청공연

2017년 <시계가 머물던 자리> 이시원작/최원종 연출- 통영연극예술축제 초청공연

2017년 <돈키호테남극빙하>이시원작/최원종 연출-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신나는예술여행 사업 선정)

2017년 <블루하츠> 최원종 작/연출 - 대학로예술극장 소극장

2017년 <돈키호테남극빙하>이시원작/최원종 연출-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신나는예술여행 사업 선정)

2018년 <그렇게 산을 넘는다>- 임정은 작/최원종 연출- 선돌극장

2018년 <외톨이들-변신>- 이시원 작/ 연출 - 인천문화예술회관 소극장

2018년 <외톨이들- 여고생>-최원종이시원 작/연출- 스튜디오76

- 종로문화재단 다양성연극 지원작품

2018년 <어느 마술사 이야기> 차근호작/최원종 연출- 홍대다리소극장

2019년 <세기의 사나이> 차근호작/최원종 연출-대학로예술극장 대극장-

창작산실 신작공연 선정

2019년 <나무도령이야기>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신나는 예술여행 선정

2019년 <헤비메탈 걸스> 최원종 작/연출- 한양레퍼토리씨어터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창작산실 올해의 레퍼토리 선정작/

종로문화재단 문화다양성연극제 무지개픽 선정작

2019년 <안녕 후쿠시마> 최원종 작/연출- 대학로예술극장 소극장-한양레퍼토리씨어터

2020년 <외톨이들> 최원종작/연출-한양레퍼토리씨어터/서울문화재단 예술작품제작지원선정작

2021년 <깐느로 가는 길> 차근호작/최원종연출/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창작산실 올해의 신작 선정작

2021년 <타자기 치는 남자>차근호작/ 최원종연출/서울문화재단 예술작품제작지원 선정

2021년 <나쁘지 않은 날>이시원작/최원종연출/ 광명문화재단 대공연장

2021년 <무희-무명이 되고자 했던 그녀>/ (사)국채보상운동기념사업회

2021년 <패션의 신> 차근호작/최원종 연출/ 서울문화재단 예술창작활동지원작품 선정작

2022년 <메이드인세운상가> 차근호작/최원종연출/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창작산실 올해의 신작 선정작

 

​저서 (희곡집)

​잘 가, 청춘신기루(연극과 인간 2008)

걸어라 우울한 소년! (평민사 2012- 문광부 우수도서 선정)

헤비메탈 걸스(평민사 2018년 -우수출판콘텐츠지원 선정/ 2019년- 아르코 문학나눔 선정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