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극단

검색
회원가입 로그인 지금 가입하고
공연 할인쿠폰 받아가세요!
ENGLISH 후원 디지털 아카이브

  • <적도 아래의 맥베스> 현재와 과거의 대화 <적도 아래의 맥베스>
  • 작성자 (*퇴회원)

    등록일 2010.10.12

    조회 1838

지난 10월 2일부터 14일까지 명동예술극장에서 공연되고 있는 적도 아래의 맥베스는 2차 세계대전이 끝난 이후 패전한 일본인 전범들의 공간인 수용소와 그 중 한사람이었던 한 사람이 인터뷰를 하는 태국의 논프라덕 역 두 공간에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일제 강점기 말 태평양전쟁이 한참이던때 일본은 연합군 포로를 감시하기 위해 조선 젊은이들 3000명을 착출한다. 전쟁이 끝난 이후 이들중 129명은 포로를 학대 했다는 이유로 일본인으로서 재판을 받고 수용소에 갇혀 형장의 이슬로 사라졌다. 수용소라는 공간은 조선인임에도 일본인으로 처벌을 받는 이들의 슬픔과 분노를 표현하는 곳으로 어머니 생각에 항상 걱정인 울보 이문평, 그를 다그치면서 한편으로 감싸안는 박남성, 그들을 아우르며 일본인으로서 죄책감을 느끼고 있는 쿠로다, 포로 수용소의 간부 야마가타, 야마가타의 명령대로 했을 뿐인데 다시 수용소로 돌아와 억움함을 호소하는 김춘길의 갈등을 그리고 있다. 또 살고 싶어도 처형되어질 운명에 처해진 아픔을 나타내는 과거의 공간이다.


다른 공간인 태국의 논프라던 역은 수용소 전범자중 한명이었던 김춘길이 다큐멘터리 인터뷰를 하는 곳으로 자신들의 아픔을 대신 말해주기 위해 질문자의 심문같은 질문에도 담담히 받아들이며 그 동안의 고통을 해소해가는 현대의 공간으로 이야기가 이루어진다.

 

 

 

 


연출가는 과거와 현대를 오가며 이야기를 전개 해 나가고 있는데 현대에서 김춘길이라는 인물이 왜 그렇게 했는지 과거를 통해 실마리가 하나 하나 풀어 나가는 구성으로 과거라는 공간은 감옥 안으로 전체적으로 조명이 어둡다. 희망도 없고 하소연 할 때도 없이 쇠창살만 놓여 있고 소름끼치도록 거슬리는 수용소 문소리가 그들의 슬픔과 좌절을 나타내고 있고 눈에 보이는 가까운 곳에 놓여 있는 처형장이 그들의 두려움을 더욱 커지게 하고 있다. 현대라는 공간은 주로 밝은 조명이며 과거의 억울함을 호소하고 그들의 아픔을 다독이고 있다. 반딧불이를 통해 처형된 자들의 영혼이 안식을 취할 것을 예상하게 한다. 또 김춘길이 이제껏 살아왔던 이유를 찾게 해줌으로서 혼자만 살았다는 그의 죄책감과 억울함을 날려주고 밝은 미래를 예감하는 공간이 된다.

 

과거와 현재를 넘나 들며 이야기를 이끌어 가는 이 작품은 끊임없이 대화를 하고 있다. 이 대화에서 여러 사람의 아픔이 드러나고 그 아픔과 화해를 하는 과정을 그려 내며 연기자들도 그 억울함과 죄책감이라는 감정을 절제 없이 여실히 보여 주었다. 이제껏 우리 나라에서 2차 세계대전 피해자는 항상 위안부 여성 뿐이었아고 알아왔는데 이 작품을 통해 남성 중에서도 2차 세계대전의 전혀 몰랐던 측면에서 피해자가 있었고 고통속에서 살았어야 했던 그 사람들의 슬픔을 간접적이나마 느끼게 해주었다. 마지막 형장의 이슬이 되기 전까지도 자신의 가족을 생각하는 그들의 마음을 위로하며 두 번 다시는 같은 실수를 반복하는 역사가 없기를 과거와의 대화를 통해 애도하는 바이다.

20100912_적도아래 포스터최종.jpg
적도 아래의 맥베스

- 2010.10.02 ~ 2010.10.14

- 평일 7시 30분 / 토요일, 일요일 3시 (월요일 공연 없음)

-

- 8세 이상 관람가 // A석 안내- 무대 장치를 넓게 사용하므로, 객석 3층의 경우 무대 일부가 충분히 보이지 않을 수 있사오니 예매 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히보기

댓글 (1)

  • (탈퇴회원)

    좋은 리뷰입니다... 잘 읽었습니다

    2010.10.14 17: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