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극단

검색

소개

2011년 5월 2일 출범한 (재)국립극단 어린이청소년극연구소는 어린이청소년극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와 작품개발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본 연구소는 우선, 청소년 관객층에 대한 연구와 리서치, 워크숍 등을 수행하고 이 과정에서 얻어지는 내용과 의미를 제작 공연에 반영해 청소년 연극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는 시스템과 제작 여건을 마련하는 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어린이청소년극연구소는 청소년을 문화 주체로 인지하고 이들과의 적극적인 만남과 실질적인 소통의 통로를 지속적으로 확장시키고 있습니다. 그리고, 청소년극의 연극적 의미와 사회적 역할에 대해 끊임없이 ‘다시’ 생각하고 있습니다. 청소년극을 만든다는 의미는 무엇인지, 왜 청소년극이어야 하는지, 어떤 청소년극이어야 하는지를 고민하는 것은 탐색과 도전을 통해 새로운 청소년극의 지표가 되기 위해서입니다. 청소년극은 청소년과 세대를 넘어선 어떤 만남을 의미합니다.

·   주요 레퍼토리와 제작공연

주요 레퍼토리로는 2011년 <소년이 그랬다>, 2012년 <레슬링 시즌>, <빨간버스>, 2013년 <노란 달 YELLOW MOON>이 있으며, 2014년에는 젊은 작가들의 창작 희곡을 바탕으로 탐색과 도전의 무대를 마련한 [국립극단 청소년극 릴-레이Ⅱ]에서 <햄스터 살인사건>, <옆에 서다>, <비행소년 KW4839>를 선보여 창작 청소년극의 가능성을 다시금 확인했고, 세계 초연작 <타조 소년들>을 무대에 올려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   창작인큐베이팅 프로그램

차세대 예술가를 육성하고 다음 세대를 위한 새로운 형식과 발상의 전환을 위한 창작시스템 마련
작은 극장 프로젝트
어린이청소년극(1~2인극) 작품개발을 통해 배우의 창작역량을 강화하고, 어린이청소년극의 새로운 양식을 실험하는 프로젝트입니다. 현재까지 배우, 이야기꾼, 독립예술가, 그림책작가, 예술교육자 등 총 90여명의 예술가들이 참여해서 배우 워크숍과 작품창작 과정을 진행했으며, 매년 8월에 독립공연예술가들의 잔치 ‘한여름밤의 작은극장’을 통해 본 프로젝트에 참가한 예술가들이 관객들과 직접 만납니다.
예술가청소년 창작벨트
2012년부터 시작된 <예술가청소년창작벨트>는 ‘예술가와 청소년이 함께 희곡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청소년극 텍스트 개발을 위해 작가와 청소년, 예술가들이 협력하는 프로젝트입니다. 희곡공모와 창작 워크숍, 낭독쇼케이스 등의 과정을 거쳐, 매년 3편의 청소년극 창작희곡을만나고 있습니다.
청소년예술가 탐색전
청소년이 창작의 주체가 되는 장을 확대하기 위해 마련된 실험적인 예술탐색 프로젝트입니다. 청소년과 예술가의 적극적인 관계 맺기를 통해 연극의 보다 근원적인 의미와 가능성을 탐고하고자 합니다. 2013년에는 소리(랩퍼 술제이), 움직임(안무가 곽고은), 공간(무대미술가 여신동), 2015년에는 춤(안무가 류장현), 옷(무대미술가 이진희), 말(연출가/극작가 성기웅), 세 영역에서 예술가와 청소년의 ‘탐색전’이 진행되었습니다.
국제협력 예술프로젝트
2014년부터 한국과 영국 간의 다년간 국제협력 예술프로젝트를 행하고 있으며, 올해까지 희곡개발을 전제로 청소년과 예술가와의 워크숍과 쇼케이스, 리서치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창작 방식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한국과 영국 작가가 공동집필한 희곡을 토대로 2015년에는 한-영 공동 프로덕션이 추진될 예정입니다.

·   어린이청소년극 학술·연구

연극과 사회, 청소년이 함께 연결되는 지점에서 발생하는 문학적, 철학적 가체를 나누는 장을 만들고, 발간물 기획제작
어린이청소년극 국제 심포지엄
국제 심포지엄 ‘청소년 연극, 길을 묻다’ 개최
2011.7.24 / 국립극단 소극장 판

(재)국립극단 어린이청소년극연구소 1주년 기념 및 국립어린이청소년극단 설립을 위한 국제 심포지엄 ‘어린이청소년극 새 주인공을 찾아라’ 개최
2012.5.28 / 국립극단 소극장 판

진지한 사색과 흥미로운 실험이 함께하는 청소년극 ‘가을 페스타’ 개최 2015.9.19 / 국립극단 백성희장민호 극장
이야기판
(재)국립극단 어린이청소년극 연구소는 제각공연과 함께 청소년, 청소년극에 대한 사회적 담론과 공감대 확산을 위해 관객들과 창작자, 관련전문가와의 대화의 장을 지속적으로 마련해 진행하고 있습니다.
어린이청소년극연구소 연구 발간물
어린이청소년극 분야의 정책 및 방법론 연구, 해외 운영 사례 등 지속적인 리서치와 학술연구 사업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청소년극 제작과정 및 노하우를 담은 제작사례집을 출간하고, 청소년극에 대한 다면적인 사회적 이슈와 담론을 펼치고 이를 기록해 나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