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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ne

6월

[이슈&스토리(구)]

<죽고 싶지 않아> 춤 워크숍 “몸이 언어가 되다”

국립극단

 


 


<죽고 싶지 않아> 춤 워크숍 : 극단적 낭만인의 생생 후기!


몸이 언어가 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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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극단 청소년극 릴-레이의 두 번째 작품인 댄스 씨어터 <죽고 싶지 않아>의 춤 워크숍이 지난 612일 국립극단의 스튜디오 둘에서 열렸습니다.


 


<죽고 싶지 않아>의 연출을 맡은 류장현 안무가의 진행 하에 죽어있는 우리의 몸을 깨우고 <죽고 싶지 않아>를 색다르게 경험할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총 열두 분이 참가하였는데요, 연기나 무용 전공자뿐 아니라, 일반 고교생부터 딸의 손을 잡고 오신 학부모까지 다양한 관객 분들이 참가해주셨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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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몸의 한계를 깨자


 


드디어 워크숍이 진행됐습니다. 류장현 안무가는 워크숍을 진행하면서 가장 중점으로 해야 할 부분이 자기 한계를 깨는 것이라고 하셨는데요, 타인의 눈을 의식하느라 깨지 못했던 자기 몸의 한계를 깨고, 죽어있던 몸을 살려내는 것이 목표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본격적인 시작에 앞서서 간단한 몸풀기를 진행하였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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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간단한몸풀기가 아니었어요... 단순한 스트레칭뿐만 아니라 몸을 깨우기 위해 안 쓰던 근육 쓰기, 순발력 훈련, 최대한 느리게 움직이기 등, 평소엔 접해보지 못했던 움직임을 몸에서 찾아내는 엄청난(..!) 과정이었습니다. 몸풀기가 끝나고 나니, 저 뿐만 아니라 안무가님을 제외한 모두가 숨을 몰아쉬며 땀을 뻘뻘 흘렸습니다...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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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서 본격적인 워크숍이 진행됐습니다. 음악에 맞춰 자유롭게 몸을 움직이는 시간이었는데요. 처음엔 다들 쭈뼛쭈뼛할 줄 알았는데 참가자 모두가 무언가에 홀린 듯이 춤을 췄습니다. 흔히들 춤이라 말하는 정형화된 동작이나 장르가 아닌 말 그대로 몸짓이었어요.


 


저도 음악에 따라서 몸을 움직였습니다. 처음엔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춤을 추는지 의식을 했습니다. 혹시나 내 몸짓이 어색하거나 우스꽝스러운지 않은지... 하지만 점점 그런 의식들이 사라져갔습니다. 몸의 움직임이 생각을 뛰어넘었는지, 차차 다른 생각 없이 집중하게 되었습니다. 다음 동작은 어떻게 할지, 혹시나 이 동작을 하면 다치지는 않을지, 그런 생각들은 모두 사라지고 연습실 안에 그 공간과 저 말고는 아무도 없는 것 같았습니다.


 


안무가님 말씀처럼, 정말로 죽어있던 몸이 깨어난 듯 한 기분이었어요. 음악이 끝나고 춤을 멈추니까 춤을 추는 동안에는 몰랐던 숨이 차올랐습니다. 안무가님이 말씀하셨던 저의 한계를 넘어선 기분이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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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몸이 언어가 되다


     


    우리는 일상에서 무언가를 표현해야 할 때가 많습니다. 우리의 상황이나 생각, 감정들은 언어를 통해서 표현됩니다. 하지만 언어만이 우리를 표현을 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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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실 우리는 언어를 잃을 때가 많습니다. 그리고 그 자리는 우리의 몸이 대신하게 되죠. 첫 키스 후의 황홀감, 부당한 일로 혼날 때의 억울함, 무서운 영화를 보고 느끼는 공포감. 그 때만큼은 언어보다 몸짓으로, 몸으로 우리를 표현합니다. 그리고 은 우리가 잠시 잃었던 언어를 되찾고 우리 자신의 죽어있던 몸을 되살리도록 도와주는 것이죠.


 


저에게도, 이번 국립극단의 <죽고 싶지 않아> 춤 워크숍은 내 몸의 언어를 되찾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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